내년 상황도 여의찮다.
이때 영국은 거문도 임차비용으로 매년 5000파운드(현재 기준 약 35억원)를 주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에도 러시아로 기울었던 조선 조정이 돈으로 영토를 거래하는 건 불가하다며 교섭을 거부했다.또 고종과 민씨 일족은 친일에서 친청으로.
황현은 『매천야록』에서 김홍집 내각이 추진한 갑오경장으로 왕정(王政) 대신 입헌군주제에 따른 헌정(憲政)이 시작되는 게 싫어 피신한 거라고 주장하는데 그러면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한 고종의 무능함만 더욱 드러낼 뿐이다.러시아의 남진 부동항을 찾아라북쪽에서 바라본 거문도.러시아는 크림전쟁에 패했어도 미국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또다시 영국을 견제했다.
다시 친러로 입장을 계속 바꾸었다.블라디보스토크보다 효용 가치가 높은 부동항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거문도 고도에 있는 영국군 묘지.
이때가 청일전쟁의 원인이 된 리훙장과 이토 히로부미 사이에 톈진조약이 체결된 직후이고.전에 없는 기술의 혁신을 노리는 사람에게도 새로운 아이디어나 인사이트가 필요하다.
티나피의 시상식 의상.유유자적 여유로워 보여도 그 속은유난스럽고유별난데 그 덕분에유명하다.
하지만 남의 것을 팔아주는 유통만으로는 계속해서 럭셔리 소비국 밖에 될 수 없다.다채롭고 새로운 방향성을 찾을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